logo
logo
thumbnail
커널로그
신재생에너지 디지털 생태계를 만드는 태양광 유지관리 솔루션 기업, 커널로그입니다.
#AI-Digital O&M#IoT Device#친환경 에너지#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원격관제 모니터링
thumbnail
커널로그
신재생에너지 디지털 생태계를 만드는 태양광 유지관리 솔루션 기업, 커널로그입니다.
#AI-Digital O&M#IoT Device#친환경 에너지#태양광 발전소 유지관리#원격관제 모니터링
위치
서울 송파구
서비스 분야
B2B ‧ B2B2C ‧ 테크 ‧ B2G ‧ IoT ‧ 에너지
투자 단계
Series A (2025.08.)
finance누적 투자 유치액
비공개
account-group-outline전체 / 개발자
23명 / 17명(CTO 있음)
해결하는 문제창업 스토리투자 정보팀원을 위한 노력보상 및 복지팀 문화채용설명회위치
해결하는 문제

태양광 발전소는 수많은 태양광 패널과 전력 변환 장치(인버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명은 15~20년 정도이며, 다른 발전원 대비 관리소요가 적어, 공공기관/기업/개인까지도 발전소를 설립하여 2023년 30GW에 달하는 발전소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허나 5년 이상 운영한 발전소가 늘어나면서 작은 문제의 파악이 늦어 큰 화재로 이어지거나, 발전량이 저하되고, 노후화가 가속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지보수의 부족으로 발전소의 목표 수명을 다 채우지 못한 채 방치되는 현실에서, 커널로그는 고객들이 “경제적이며 편리하게” 발전 수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태양광 패널마다 전력변환장치를 부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진단하는 Digital O&M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 커널로그의 고객(태양광 발전주)이 경험하는 솔루션의 효과

  1. 패널 편차 개선으로 연평균 발전량이 4~15% 향상
  2. 문제의 위치와 원인 파악으로 유지보수 비용 50% 이상 절감
  3. 원격 차단, 제어 기능으로 위험 대응 가능
https://groupby-public-image.s3.ap-northeast-2.amazonaws.com/startups/705/1722878125/이미지.png
창업 스토리
Q. 커널로그 어떻게 창업되었나요?

고등학교 시절, 처음 나가게 된 로봇 대회의 경험으로 기계-컴퓨터공학을 접하게 되었고, 개발에 필요한 역량 강화를 위해 공부해왔습니다. 그 과정속에서 나만의 문제가 아닌, 모두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 스타트업 생태계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창업 배경과 내용을 잘 녹여 작성해주신 기사를 공유합니다 : 창업 스토리

"6년 전 영화 <아이언맨>같은 '입는 로봇 팔'을 만들어 다수의 미디어에서 관심을 받은 청년이 있었다. 고등학생 때부터 각종 로봇 대회를 휩쓸고 다녔던 청년이 엔지니어의 로망과 전문지식을 총합해 개발한 아이템이었다.

하지만 대중의 호기심이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이 일을 계기로 ‘엔지니어링은 무엇인가’ 자문했다. 호기심에 그치는 게 아니라 삶을 이로운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것이 엔지니어링의 본질이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스타트업 커널로그의 오복성(34)대표 얘기다. 한때 로봇 팔 사나이였던 그가 태양광 발전소에 상주하게 된 사연을 들었다. ​"

Q. 커널로그 어떤 회사인가요?

저희 커널로그는 “신재생에너지의 디지털 생태계를 만들자”는 슬로건으로, 태양광 발전소의 유지관리를 돕는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제조와 서비스를 아우르는 개발 역량과 시장 점유율로 카카오와 네이버의 Seed 투자 이후로 2024년 매출 700% 향상, 2025년 업계 1위 달성과 Series-A 투자유치까지 성공적으로 마친,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 스타트업입니다.

성공적인 흐름을 이어, 2026년 국내/외 서비스 도약을 위해 커널로그와 함께할 팀원을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회사 소개 링크

Q. 현재까지 성과가 궁금해요

▪ 주요연혁 `17, 창업 - `21, 태양광 전환 - `23, 서비스 출시 - `24, 발전소 90개소 도입 완료 - `25, 서비스 고도화 및 공공·민간 실증 확산 단계 진입

▪ 서비스 현황 : 2024년 공공/민간 90개소 발전소 -> 2025년 375개소 발전소 서비스 운용 중

▪ 프로그램/협력 : SK ESG KOREA 1기(`21), K-water 협력스타트업 14기(`22), GS Challenge 3기(`23), 한전 KDN 에너지 ICT 스타트업(`23) Alumni

▪ R&D : 2건 수행 완료, 2건 수행 중

▪ 투자 : 누적 40억원 투자 유치 (스마일게이트, D3, 카카오VC-신한Cap, 스프링캠프-Naver 등)

▪ 수상 : 5건 수상(서울대 창업 대상 / 환경부 스타기업 / `22 K-waterup 왕중왕전 입상 등)

▪ 인증 : 혁신제품 지정(`23.07), K-water 성과공유제 수행(`24.02), 서울시 온실가스 감축 혁신기술 선정(`23.08)

Q. 커널로그 그리는 미래, 비전이 궁금해요

커널로그는 AIoT기술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의 디지털 생태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아날로그였던 발전 자산을 디지털로 전환하고(Digital Transform), 이를 통해 비상시 원격 관제와 관리를 만들며(Digital O&M), 객관적인 자산의 평가가 가능해져(Data Business)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합니다.

Q. 어떤 분을 찾고 계신가요?

회사보단 팀에 매력을 느끼고, 결과로 향하는 여정에 가치를 두는, 자신이 만들어내는 시너지와 성장이 삶의 동력원인 분들을 찾아뵙고, 모시고 있습니다.

2026년 국내/외 서비스 도약을 위해 커널로그와 함께할 팀원을 모집하오니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리며, 다양한 문의 또한 환영합니다.


커널리안 가치 : ① 강한 신뢰 기반의 효율 ② 몰입을 통한 성장 ③ 재미를 만들어내는 시너지

투자 정보
날짜투자단계투자 유치액
2025.08Series A비공개
2024.09Pre-A비공개
2023.11Pre-A비공개
2021.06Seed비공개
Q. 투자는 어떻게 받으셨나요?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는 “사실상 방치된 발전소 문제를 해결하는 독자적인 기술력과 이미 시장에서 입증된 성과에 주목했다”며 “데이터 기반의 투명한 의사결정을 돕는 "커널로그"의 모델은 기존에 없던 시장을 여는 혁신적인 모델이며,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졌다”고 평가했다.


디쓰리쥬빌리 파트너스도 “IEA 등에 따르면, 지난 몇 년간 태양광 발전은 화석발전을 넘어서는 신규 공급과 더 저렴한 원가를 갖추고 있다. 대형 자산운용사들은 태양광발전을 자산으로 적극적으로 편입하면서, 커널로그와 같은 O&M 관리솔루션이 사업성을 결정하는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적절한 기술 적용이 기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스케일업된 자본을 통해서 사회문제 해결을 가속화하는 실제적인 사례”라며 “이는 우리가 추구하는 투자 정체성과 일치한다”고 투자 이유를 밝혔다.


출처 : 에너지신문(https://www.energy-news.co.kr)

보상 및 복지
Q. 복지가 궁금해요

복지&문화 : 자율·성장·최신 환경·편의

 · 개인 법인카드 지급 : 모든 직원에게 개인별 법인카드 제공 (업무 편의/신뢰↑)

· 무제한 자율 휴가 : 법정 연차 상관없이 업무에 지장만 없으면 승인없이 본인 책임 하에 사용

 · 자기개발 지원 : 책,세미나,웨비나 등

 · 최신 AI 툴 무제한 지원 : GPT 등 최신 AI솔루션 자유롭게 사용, 비용 회사 부담

 · 최신 장비 지원 : 업무 효율을 위해 최신 노트북,장비 아낌없이 지원

 · 월 정기 주차비 최대 6만원 지원

 · 출장비 전액 실비 지원

팀 문화
Q.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수평적 조직문화, 오버커뮤니케이션 팀, 팀 개개인의 역량과 선호에 맞는 업무 분장


Tip : 커널로그에서 높은 가치를 두고 있는 경험을 소개합니다. 다양한 사례를 포트폴리오/이력서에 담아주세요!

1. 문제에 대한 몰입과, 해결을 위한 집요함 경험

2. 고객과의 소통, 팀원 상호 시너지, 실패를 통한 개인의 성장 경험

3. 프로젝트의 비전 제안과 성취에서 느끼는 즐거움 경험 

Q. 어떤 분들과 일하는지 궁금해요
오복성 대표
안녕하세요, 하드웨어 설계를 즐기는 기획/개발자 오복성입니다. 여느 로봇엔지니어가 그렇듯, 누구나 할 수 있는 개인적인 일보다는 시너지 효과를 만들고 파급 효과가 큰, 팀 활동을 좋아합니다. 개발 자체도 즐거운 일이지만,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이유로 스타트업 생태계에 뛰어들었고, 8년이 지난 지금도 변화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박찬엽 CTO
https://www.linkedin.com/in/chanyubpark/
Q. 최근 1년간 인원 변화가 궁금해요.
출처: 공공데이터포털
위치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201 (문정동) 테라타워2, A동 402호
신재생 분야 서비스 인프라 엔지니어(주니어, 시니어) 채용 · 무관
Go
Grafana
Prometheus
신재생 분야 데이터 인프라 엔지니어(주니어, 시니어) 채용 · 무관
Rust
Go
AWS
신재생 분야 엣지 인프라 엔지니어(주니어, 시니어) 채용 · 무관
Go
Kubernetes
MCU
회로개발 엔지니어 · 경력 2년 이상
PCB-Artwork
3개 채용 공고 더보기
logo
(주)그룹바이HR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150 C동 908호대표 : 임진하 / 박상민사업자등록 : 333-88-02226유료직업소개업 등록번호 : 제 2005-3180270-14-5-00019호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 J1200020230023문의 : hello_world@groupby.biz | 070-8018-7502 (평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instagramkakaotalk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