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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네시
### 시간이 성과가 되는 팀 아주 전통적인 방식으로 일해왔던 마케팅 도메인의 노동집약성을 해결하고 ‘일하는 법’ 자체를 혁신합니다.
#Ad-Ops#초기부터 탄탄한 매출#Martech#Adtech#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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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벽네시
### 시간이 성과가 되는 팀 아주 전통적인 방식으로 일해왔던 마케팅 도메인의 노동집약성을 해결하고 ‘일하는 법’ 자체를 혁신합니다.
#Ad-Ops#초기부터 탄탄한 매출#Martech#Adtech#마케팅
위치
서울 강남구
서비스 분야
SaaS ‧ 콘텐츠 마케팅 ‧ 퍼포먼스 마케팅 ‧ 바이럴 마케팅 ‧ 인플루언서 마케팅 ‧ 브랜드 마케팅 ‧ 광고기획(AE) ‧ 그로스 마케팅 ‧ PR/카피라이팅 ‧ CRM 마케팅
투자 단계
Seed (2023.01.)
finance누적 투자 유치액
미공개
account-group-outline전체 / 개발자
12명 / 1명
해결하는 문제창업 스토리팀원을 위한 노력보상 및 복지팀 문화채용설명회위치
해결하는 문제

마케터가 본질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동집약적 단순반복업무를 해결합니다.

아주 전통적인 방식으로 일해왔던 마케팅 도메인의 노동집약성을 해결하고 ‘일하는 방법’ 자체를 혁신하여, 궁극적으로는 마케터의 역할 정의 자체가 바뀌는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위 소개글을 읽고 아마 아래 3가지가 궁금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왜 마케팅 도메인인지
  • 왜 노동집약성인지
  • 왜 새벽네시여야하는지


  1. 왜 마케팅 도메인인가

국내 연간 마케팅비는 15조, 디지털 광고비만 해도 연간 8조에 달합니다.

기존에 그룹장으로 리딩하던 회사만 하더라도 하루 마케팅비만 10억+, 연간 마케팅비 1,200억+를 핸들링했습니다. 마케팅 에이전시들은 제각각 최소집행예산을 두고 있는데, 전부 월 n천만원 이상으로 국내만 하더라도 각 브랜드는 마케팅에 상상 이상의 돈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기본적으로 돈을 써서 돈을 버는 구조이기에 가히 ‘돈이 흐르는’ 도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비용을 절감하고 싶어하는 도메인이라면 아무리 좋은 프로덕트를 가지고서도 충분한 scale-up이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과가 날 수 있다면 그게 얼마든 돈을 쓸 준비가 되어있는 마켓에서 시작하는 장점을 누리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2.왜 노동집약성인가

그럼 이렇게 거대한 마케팅 시장을 굴리는 마케터들은 어떻게 일하고 있을까요? 이메일, 엑셀, 카톡, 슬랙, 라인, 인스타, 파워포인트, 워드 등 수많은 결과물을 데일리로 생산해내지만 동시에 그 결과물들은 대부분 각 회사의 의사결정자 한마디에 사장되거나, 혹은 후루룩 한번 읽힌 뒤 마찬가지로 사장됩니다. 결과물 뿐인가요.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한 과정은 더욱 지난하여, 또다시 이메일, 엑셀, 카톡, 슬랙, 라인, 인스타, 파워포인트 등을 오가며 다른 사람이 해둔 히스토리를 찾고, 일일이 각 매체(마케팅 채널 - ex. 구글, 페북) 대시보드에 들어가 클릭해가며 소재를 세팅하거나 수치를 확인하거나 csv를 다운로드 받은 뒤 다시 엑셀 작업을 한 뒤 그걸 또다시 PPT로 옮기는 낭비적인 과정을 반복합니다. 수많은 기획안/전략안은 ver1, ver1-1, ver2, 최종, 최종의최종, 최종의최종의최종의 이름만 남긴 채 사라집니다.

그렇기에 마케터 채용 시장에는 심각한 불균형이 있습니다. 2021년 기준, 마케터 채용공고는 7만 9천건인데 실 지원은 5만 5천건에 그쳤습니다. 불과 2년 전인 2019년에는 채용공고가 5만 5천건, 지원이 9만 5천건에 달했던 것과 정반대의 현상이죠.

왜일까요? 마케팅 도메인은 노동집약적이고 단순반복적인 업무 방법론을 바꾸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더이상 마케터(혹은 마케터 지망생)는 매일 새벽 2-3시까지 이어지는 야근과 그 와중의 큰 의미없는 단순반복업무를 하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3.왜 새벽네시여야 하는가

이 자리는 이 글을 읽고계신 여러분께 저희를 자랑해야하는 자리이니 불필요한 수식어는 최대한 걷어내고 사실만을 적겠습니다.


3-1. 뛰어난 대표

저와 경은님, 두 공동대표는 각자 서울대 자유전공학부와 서울대 언론정보학과를 수석으로 졸업했습니다.

졸업 전 모비데이즈라는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에 인턴 동기로 입사하였다가 7개월 차에 파트장이 된 것을 시작으로, 1년차에 팀장을 거쳐, 총 4년 중 2년은 각 30명씩 총 60명의 마케터를 리딩하는 그룹장 역할을 했습니다.

모비데이즈는 22년도 6월에 코스닥 상장에 성공하였고, 상장의 가장 핵심 지표인 매출 견인을 담당하여 4년간 매출액 250억을 2,500억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물론 상장 과정을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경험하며 보고들은 바는 여느 팀이나 여느 그룹의 리더가 동기간 경험할 수 있는 것 이상이구요.

단지 사내에서만 인정 받은 것이 아니라, 업계 내에서 웬만한 의사결정자에게 저희 둘에 대해 물으시면 쉽게 레퍼런스 체크는 가능하실 것입니다. 각자 수차례 각종 에이전시/인하우스 c-level을 오퍼받았을 만큼 스스로가 뛰어난 performer라 자부합니다.


3-2. 뛰어난 동료

현재 새벽네시와 시작을 함께한 두 분의 팀원은 ‘탁월함’의 가치를 누구보다 실행으로 보여주시는 분들입니다. 두 공동대표가 리드했던 각 그룹에서 가장 뛰어났던 1분씩을 모신데다가, 단지 마케터로서가 아니라 탁월한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문제 해결적 태도 기반으로 현재 만들고 있는 SaaS의 프로토타입을 low-code 솔루션을 조합하여 직접 개발했습니다. meta for developers에서 제공되는 API 문서를 사전 개발 지식 없이 직접 학습한뒤 HTTP 프로토콜과 airtable을 조합하여 고객사에게 제공할 프론트엔드와 실제 구동되는 백엔드 역할 모두를 직접 구현했습니다.


+) 23년 11월 기준, 총 10명의 인재 밀도 최상의 분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3-3. 이미 보유하고 있는 고객사 네트워크

두 대표는 그간 캠페인(캠페인은 마케팅 프로젝트를 구분하는 단위입니다) 갯수로는 100개 이상, 연간 마케팅비만 해도 1,200억 이상씩 핸들링 했습니다. P&G, 나이키, 지그재그, 서울스토어, 배달의민족, 요기요, 컴투스, 배틀그라운드, 뱅크샐러드, 핀다, 롯데카드, 밀리의서재, 캐롯손해보험, KB증권, 삼성증권, 한화라이프플러스, 원더월 등이 레퍼런스입니다.


새벽네시는 에이전시로서도 이미 10곳의 고객사와 협업하였고, 한번 협업을 시작하면 캠페인 종료율 0%에 달하는 만족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달 기준 거래하고 있는 고객사로는 펫프렌즈, 아파트멘터리, 힌스, 캐치테이블, 한화솔루션 등이 있구요.


3-4. 베이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의 투자

베이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의 Seed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미 매출을 내고 있는 팀이기에 이번 투자는 런웨이 확보보다는 a) 국내 Top VC로서 베이스인베가 보유하고 있는 유수 포트폴리오사 편입/네트워킹과 b) 후속 투자 가능성을 염두에 둔 투자 유치였습니다.

이외에도 역대급으로 경쟁률이 높았다는 초기창업패키지(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디딤돌 R&D 사업에도 선정되어 정부사업을 통한 추가 자금도 확보되어 있습니다.


3-5. 자생 가능한 스타트업

새벽네시는 월간 BEP 달성과 자생이 가능한 몇 안되는 스타트업입니다. ‘매출을 올리는 스타트업’, 그 중에서도 ‘순수익 (+)를 만드는 스타트업’이 특히 현 시장상황에서 얼마나 귀한지는 익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기초체력은 탄탄하게 닦아두었으니, 이 체력을 기반으로 배의 성장을 함께하실 분을 찾습니다.

https://groupby-public-image.s3.ap-northeast-2.amazonaws.com/startups/123/1681976752/새벽네시 1.png
창업 스토리
Q. 새벽네시 어떻게 창업되었나요?

공동대표 둘 다 기존에 모비데이즈라는 회사에서 마케팅사업본부를 리드했는데, 22년 6월 모비데이즈가 상장하게 되면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오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일을 하면서 많이 느꼈던 갈증 중 하나는 마케팅 에이전시에서 일하는 방식에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리소스가 매우 많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마케팅산업이 오래되고 전통있는 분야인 만큼 고착화된 업무 방식이 많은데, 저희가 가진 빠르고 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시장에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에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새벽네시 어떤 회사인가요?

1. 비싼 문제를 풉니다.

  • 네이버 모바일 메인 화면의 광고 인벤토리 점유를 위해 각 기업이 얼마를 지불하는지 알고 계시나요?
  • 마케팅은 아주 비싼 문제입니다. 한번의 의사결정으로 몇천만원, 몇억이 오가죠.
  • 저는 슬랙을 사랑합니다, 그리고 월에 인당 만원 정도를 지불하죠. 새벽네시 고객은 월간 3자리 수 이상을 지불합니다. 비싼 문제이기 때문이고, 비용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 탁월하게 풉니다.

  • 모든 일에 extra mile을 고민합니다. 100점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객이 요청하지 않더라도 120점, 200점짜리 해답을 제공하고, 새벽네시와의 협업으로부터 오는 ROI는 최소 2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 탁월함에 미쳐있습니다.


3. 성과를 냅니다.

  • 과정이 탁월한 것도 중요하지만 결과가 탁월한 것은 더욱 중요합니다.
  • 마케팅은 결국 매출 증대를 위한 활동이고, 고객 만족은 성과로부터 시작됩니다.
  • 자기만족적 데이터 분석에 그쳐선 안됩니다. 성과를 위해선 때로 논리를 희생할 수 있습니다.
Q. 현재까지 성과가 궁금해요

마케팅 에이전시 사업부문의 거래액은 매 분기 평균 30% 상승하며 올해 총 50억 원의 취급고를 달성할 예정입니다.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는 스타트업부터 굵직한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테이지의 고객사들과 협업하면서 커머스, 게임, 플랫폼 등 업종을 넘나드는 포트폴리오를 쌓고 있습니다.


연혁

22.06 주식회사 새벽네시 설립

22.09 팀 구성과 함께 Big Launch

22.12 서울대학교 SNAAC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NAACst STEP 2기 수상

23.02 Facebook Business Partners 선정

23.05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23.05 Pre-TIPS 선정

23.05 디딤돌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선정

23.06 Seed 투자 유치

23.12 연간 취급고 50억 달성(e)

Q. 새벽네시 그리는 미래, 비전이 궁금해요

새벽네시는 낭비를 줄이는 대신 본질에 집중하는 여정을 상상하는 것만으로 가슴이 뛰는 팀입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실질적으로 임팩트를 내는 마케팅을 정착시키는 것이 새벽네시의 사명입니다.


모든 비즈니스/사람들의 여정 중 정말 ‘의미있는’ 여정은 얼마나 될까요?

새벽네시는 마케팅을 재료삼아 비즈니스 여정 속 낭비를 줄여나가는 전문가 집단입니다.무의미한 시행착오를 줄임으로써 모든 비즈니스가 더 빨리,더 건강하게 제 사명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합니다.비즈니스를 만들어나는 사람들의 시간 또한 더욱 마찬가지입니다.우리는 평균 하루 8시간을 꼬박 일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여러분의 8시간 중 정말 ‘의미있는’ 시간은 얼마나 있었나요?유한한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노동의 가치에 대해 되묻는 것은 필연적인 고민입니다.‍새벽네시는 이 세상 모든 비즈니스,그리고 비즈니스를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시간이 의미있도록 마케팅으로 이바지합니다.

일의 결과에서, 일하기 방식, 나아가 일의 가치까지 — 우리의 ‘일’은 얼마나 달라질 수 있을까요?

Q. 투자는 어떻게 받으셨나요?

베이스인베스트먼트로부터의 Seed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미 매출을 내고 있는 팀이기에 이번 투자는 런웨이 확보보다는 a) 국내 Top VC로서 베이스인베가 보유하고 있는 유수 포트폴리오사 편입/네트워킹과 b) 후속 투자 가능성을 염두에 둔 투자 유치였습니다.

이외에도 역대급으로 경쟁률이 높았다는 초기창업패키지(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에 선정 완료되어 정부사업을 통한 추가 자금도 확보되어 있습니다.

Q. 어떤 분을 찾고 계신가요?

이런분을 찾습니다!

  1. 나는 집요하다
  2. 나는 보통 peer group에서 가장 잘하는 사람이다
  3. 나는 늘 하던대로 하던 일을 하는 것보다, 새로운 방법을 찾는게 즐겁다
  4. 누구에게든 내 의견을 이야기하는 것이 불편하지 않다
  5. 일하는 공간에서의 피드백은 돌려말하기보다 직설적이고 건설적인 것이 좋다
  6. 합리적으로 더 나은 방식이 있다면 기꺼이 내 방식을 폐기할 의사가 있다
  7. 나의 여러 자아 중 일하는 자아는 매우 중요하다
팀원을 위한 노력
  • 마케터도 본질적으로 Problem Solver입니다. 회사의 매출이라는 problem을 더 세세한 문제로 쪼개어 정의하고, 어떻게 해결할지를 찾아나가는 사람이죠.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이라면 종류를 가리지 않고 아끼지 않습니다.
  • 보상
  • 역량과 dedication에 걸맞는 보상을 드릴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보상책을 마련해두었습니다. 예컨대 스톡옵션 풀이 마련되어 있고, 이외에 각자의 니즈나 상호 논의에 근거하여 스톡옵션이 아닌 연봉 협상 등의 형태로 본인의 경제적 플랜과 회사의 성장을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들도 함께 열어두었습니다. 새벽네시는 이미 월간 BEP를 달성중이기에 스타트업으로서의 리스크는 최소화하면서도 그냥 회사 1곳을 다니시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경제적 보상을 가져가실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보상 및 복지
Q. 얻을 수 있는 보상이 있나요?
  • 두 대표가 보유한 마케팅 도메인 내 네트워크 기반의 빠른 성장
  • 탄탄한 매출을 기반으로한 리스크 없는 초기 스타트업 조인
  • 새벽네시는 월간 BEP 달성과 자생이 가능한 몇 안되는 스타트업입니다. ‘매출을 올리는 스타트업’, 그 중에서도 ‘순수익 (+)를 만드는 스타트업’이 특히 현 시장상황에서 얼마나 귀한지는 익히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기초체력은 탄탄하게 닦아두었으니, 이 체력을 기반으로 배의 성장을 함께하실 분을 찾습니다.
  • 팀원을 'Problem Solver'로 정의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원이라면 아끼지 않습니다.
  • 개인 브랜딩을 장려합니다. 개인적으로 운영중인 블로그 등이 있으시다면 새벽네시의 브랜딩 리소스를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boost 해드릴게요.
  • 연봉 상승폭에 제한이 없습니다.
  • 분기별로 360도 평가를 진행하며, 1년마다 연봉 협상을 진행합니다.
  • 역량과 dedication에 걸맞는 보상을 드릴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보상책을 마련해두었습니다. 각자의 니즈나 상호 논의에 근거하여 여러가지 형태로 본인의 경제적 플랜과 회사의 성장을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열어두었습니다.
Q. 복지가 궁금해요


어딜가도 자랑스러운 팀, 최고의 동료

새벽네시는 가장 좋은 복지는 뛰어난 동료임을 뼛속까지 믿는 조직입니다. 서울대 출신 공동대표 2명을 포함하여, 대한민국 최고 마케터, 최고 Problem Solver, 최고 ‘탁월함 광인’이 모여있습니다.

누군가의 집요함을 보고 ‘와 이거 이렇게까지 해야되나?’가 아니라 ‘와 이렇게까지 했다고? 근데 나는 다르게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하는 생각을 하신다면 최고의 동료가 되실겁니다.

팀 문화
Q. 조직문화는 어떤가요?

🔥Townhall : 2주 단위로 전사의 방향성을 논의해요

조직 전체의 동기화를 위해 모든 인원이 격주로 모이는 타운홀이 진행되어요. 타운홀에서는 각 팀의 목표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배운 경험치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다른 일을 하더라도 서로의 일하기 방식을 배우고, 성과를 칭찬하고 피드백합니다. 또한, top-down의 메시지를 일방향적으로 공유하는 자리가 아니라, bottom-up으로 조직의 방향성을 의논하는 자리입니다.


🔥Daily scrum : 생산적으로 일하기를 관리해요

매일 아침 새벽러들은 오늘 하루에 할 업무들을 계획하고 도출해내며 하루를 시작해요. 이때 정해진 양식 내에서 각자의 방식대로 커스텀하여 생산성을 더 높이기 위해 고민한 흔적을 볼 수 있답니다. 더불어 아주 구체적이고 투명한 형태로 공유함으로써 낭비를 줄이고 서로의 업무 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어요!


🔥Weekly sync : 팀 단위로 이번주 성과를 확인하고 회고해요

각 팀은 주 1회 다같이 sync하기 위해 모여요. 각자의 업무가 어떻게 진척되고 있는지 공유하며 목표달성을 위한 시간을 가져요. 정량적인 지표 뿐 아니라 이번주 동안 본인이 얻은 takeaway를 공유하고 이에 대해 함께 정성적으로 회고하는 시간도 팀과 함께하는 깨달음이 있는 시간이랍니다.


🔥Monthly 1on1 & Quarterly review : 개인의 성장이 곧 조직의 성장이 됩니다

한달에 한번, 그리고 분기에 한번 c-level인 경은님, 은솔님과 함께 회고하는 시간을 가져요. 성장에 진심인 새벽러들은 셀프 회고를 통해 업무를 점검해보고 나아갈 수 있는 피드백도 얻게 되는 리뷰입니다.

Monthly에서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서로 간에 align하게 되고, Quarterly에서는 core-value에 따라 셀프/동료 리뷰를 통해 업무 퍼포먼스를 점검하고 메타인지를 통해 성장하기 위한 방향을 정하는 시간입니다. 새벽러가 답하는 질문들을 잠시 소개드려요!

  • 개인 단위를 넘어서서 동료, 팀, 또는 미래의 새벽네시가 목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업무를 했나요? 새벽네시의 일하기 방식,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이바지했나요?
  • 의심’을 통해 (일하기 방식, 실행 결과물, 스스로의 성장, 동료의 성장, 조직 방향성 등에) + 를 만들었나요?
  • 스스로가 일할 명분을 스스로 찾아내고 선택하며 일했나요?


🔥OKR/기회-솔루션 트리/Shape-up : 목표 달성을 위해서라면 그 어떤 방법론도 유연히 받아들여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문제 해결 방식이라면 어떤 것이든 받아들이고, 다른 회사에서 성공한 방식이라도 과감히 폐기합니다.

새벽네시는 새벽네시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추어, 각 시기에 가장 알맞는 방법론을 찾고 변형해왔습니다. 비즈니스 상의 수치상 목표에서 시작한 OKR, 우리가 발견한 시장의 기회에서 신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기회-솔루션 트리, 풀만한 가치가 있는 impact 높은 문제에 더 집중하기 위한 Shape-up까지, 오직 새벽네시에 맞는 방식으로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cf. 위에서 언급된 Shape-up은 프로덕트 개발 프로세스로 새벽네시는 우리만의 문제에 맞춰서 방법론을 변형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Q. 어떤 분들과 일하는지 궁금해요
이은솔 CEO
- 전 모비데이즈 데이터마케팅팀 그룹장 - 서울대학교 저유전공학부 졸업 "종래에는 탁월함이 승리한다 믿습니다."
김경은 CEO
- 전 모비데이즈 마케팅사업본부 이사 / 데이터마케팅팀 그룹장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졸업 "실현되지 않은 것, 그 중에서도 “어떻게”에 대한 혁신을 집요하게 탐구합니다."
채용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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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58-13, 3층
[새벽네시] 문제해결에 집중하는 마케터 · 무관
[새벽네시] 레거시 산업을 혁신하는 BD · 무관
[새벽네시] 실질적인 문제해결경험을 위한 인턴십 (마케터/BD 등) ·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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